반지의 제왕1-3
<반지의 제왕>
반지 원정대2001
두개의 탑 2002
왕의 귀환2003
감독 : 피터 잭슨
개인적으로 좋아하는 BEST 5 영화중에 들어가는 영화다.
캐릭터도 맘에 들고, 주인공들의 여정역시 우리의 삶을 웅장하게 볼수 있다.
주인공인 프로도의 목표를 향해 가는 발걸음이 비틀거리는 것을 보면서 안타깝고 또 화도 나지만
그에게서 내 모습을 보게 되니 공감의 부분이 커진다.
미디어 교육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하면서 다시 이 영화의 인물과 여정을 살펴보았다.
**<반지의 제왕> 분석
1) 등장인물의 역할
▷ 영웅 - 프로도
▷ 조언자 - 간달프...
▷ 협력자 - 샘, 핍핀, 매리, 아라곤, 김리, 레골라스, 아르왠...
▷ 악한(그림자) - 사우론/ 사루만, (오르크 족)
▷ 관문수호자 - 갈라드리엘 (앨프족)...
▷ 트릭스터 - 골룸
2) 영웅의 여정 (프로도의 여정과 아라곤의 여정을 나누어 볼 수 있다.)
* 프로도의 여정
① 보통세상 :
평화로운 샤이아 마을, 삼촌 빌보의 생일을 맞아 마을 잔치를 하고 마법사 간달프가 찾아온다.
② 모험에의 소명 :
빌보 삼촌에게 악의 세력이 만든 절대반지가 있음을 알게 되고, 프로도는 이 반지를 파괴하기 위해 운명의 산(불의 산)으로 떠나야 하는 소명을 받는다.
③ 소명에 대한 거부 : 반지를 없애기 위해 모험을 해야 한다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다.
④ 조언자와의 만남 :
선한 마법사인 간달프에게 도움을 받고, 충실한 벗인 샘과 동료 핍핀, 매리와 함께 길을 떠난다. 때로는 샘이 조언자 역할을 한다.
⑤ 관문 통과 :
처음으로 샤이아 마을을 벗어나고 더 이상 평화로운 세계가 아닌 불확실한 새로운 세계로 들어간다. 여러 가지 관문을 통과 (엘프족의 세계...)
⑥시험, 협력, 적 :
절대반지를 운반할 능력이 있는지 갈라드리엘 (엘프족)로부터 시험을 받는다. 이 시험은 마지막 여정까지 계속된다.
여정 중에 여러 협력자들(아라곤, 아르왠, 김리, 레골라스, 엘론드, 세오덴, 파라미르...)과 많은 적들(사우론의 감시, 나쁜 마법사 사루만과 트릭스터인 골룸...)을 만난다.
⑦ 심연에의 접근
협력자들과 헤어져 샘과 둘이서만 여행하는 중에 여러 번의 심연과 시련을 거친다.
⑧ 시련
골룸의 인도를 받아 불의 산으로 가면서 죽음에 이르는 시련을 겪는다.
⑨ 보상, 귀환 :
절대반지를 없애고, 악의 세력인 사우론을 무찌른다.
프로도는 엘프의 도움으로 기운을 회복하고, 아라곤이 곤도르 왕국의 왕이 되면서 모든 사람이 제자리를 찾기 시작한다.
⑩ 부활, 묘약과의 귀환 :
프로도와 인간 족, 엘프 족, 난장이족 모두는 평화를 찾는다.
프로도는 샤이아로 돌아가지 않고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기 위해 떠난다.